top of page

KOREA AIKIDO UNION

당하기만 하면 뇌진탕 걸립니다 (좌기/입기 정면타 1교, 입신던지기, 반신반립 한손잡기 사방던지기)



아이키도는 카타(形, 틀)라는 시나리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시나리오는 잡기(토리, 取り)와 받기(우케, 受け) 두 사람이 행합니다.

잡기는 기술을 거는 사람, 받기는 기술을 받는 사람입니다.

여기서 '받는다'는 표현이 대단히 중요합니다. '기술을 받는 것'이지, '기술에 당하는 것'이 아닙니다.

원래 일본 무술에서는 받기 역할을 하는 사람이 선생 또는 선배, 즉 더 잘하는 사람입니다.

받기는 잡기의 기술을 받아주면서 교정해주고, 올바른 기술을 익힐 수 있게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잡기와 받기의 상하관계를 바꾼 사람은 대동류합기유술의 타케다 소카쿠 선생이라 알려져 있습니다. 아이키도 역시 이를 따르고 있습니다.

잡기의 역할이 더 강조되다 보니, 받기는 잡기의 기술에 그저 당해주는 사람인 양 오해되기도 합니다.

잡기가 기술을 거는 방법을 익히는 만큼, 받기도 기술을 받는 방법을 익혀야 합니다. 잡기와 받기 양자 모두 상대방과의 접촉면을 통해서 상대가 어떻게 움직이고, 본인은 어떻게 움직여야 할지 캐치해내야 합니다. 이것이 숙달되면 아주 기민한 감각을 얻게 됩니다.

그래서 아이키도 지도자 중에는 '실력을 키우려면 기술을 많이 받아봐야 한다', '기술을 잘 받는 사람 모두가 실력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실력이 좋은 사람은 모두 기술을 잘 받는다'라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농담 삼아 제가 자주 하는 얘기 중에 '아이키도와 가장 비슷한 종목은 프로레슬링일지도'라는 말이 있습니다. 위험한 기술을 안전하게 거는 실력만큼, 위험한 기술을 안전하게 접수하는 실력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영상 내에서도 제가 언급하지만, 기술을 받지 않고 기술에 당하기만 하다가는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본 영상은 위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p.s. 3월 9일(토)에는 지난 12월 치른 심사 결과에 따라, 지난주 본부로부터 수령한 단증을 전달하는 자리를 가질 예정입니다.

【합기도/아이키도 삼성당(合氣道 三誠堂)】
- 아이키도 수련 클럽.
- 18세 이상 성인만 입회 가능.(중고생은 보호자의 동의 필요)
- 인천시청역 1번 출구.
- 화·목 21시. 토 10시 30분.(각 90분)

★ 카카오톡 오픈챗: ​https://open.kakao.com/me/Aikido_Sams...
★이메일(Mail): AikidoKR@naver.com
★ 전화(Phone): 032)464-0830

​※ 수업 세부 일정(Class Schedule) → https://url.kr/dma7er
​※ 홈페이지(Website): https://www.AikidoKR.net

【Aikido Samsungdang(Incheon, Korea)】
- Incheon City Hall stn. Tue &Thu 9 pm, Sat 10:30 am.

Comentá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