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키도의 카타를 연습하다 보면 빙글빙글 돌기만 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뭔가 빠진 것처럼 느껴지기도 합니다.
특히, 파트너의 날아오는 주먹을 잡는다거나 붙드는 동작이 들어있다면 과연 가능한 것인지 의문이 드는 게 당연합니다.
그 원인의 대부분은 안전을 위해 일부러 빼버린 요소 때문입니다.
특히, 아테미(当て身)가 그러합니다.
아테미는 우리말로 옮기기가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아이키도에 국한하여 거칠게 정리하자면, 몸통, 팔꿈치, 무릎, 머리 등 다양한 부위를 사용하여 파트너를 흔드는 동작이라고 보면 어떨까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경우 파트너의 공격에 대한 카운터입니다.
본 영상에서 예시로 다루는 카타인 '(상단) 찌르기 사방던지기'에서는 그저 몸다루기만으로 파트너의 주먹을 잡아 사방던지기를 거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주먹을 일부러 잡으려 하지 않고, 파트너의 공격에 카운터를 넣는 것이 1차 목표요, 그에 대한 파트너의 반응 또는 내 손에 파트너의 주먹이 들어오는 순간 사방던지기를 거는 것이라고 본다면 정합성을 띠게된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파트너가 이렇게 공격하면 나는 이렇게, 저렇게 공격하면 나는 저렇게라는 수동적인 방식이 아니라, 파트너의 공격에 카운터를 넣고, 파트너의 대응에 따라 그 다음 기술을 적극적으로 거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영상의 말미에 보면 파트너의 반응에 맞추어어 사방던지기가 아닌 다른 기술을 거는 장면도 있습니다.
기본 카타는 이를 안전하게 익히기 위한 교과서이므로, 우선 외우고 익힌 후 수없이 반복하면서 새로운 것을 착안해야 하지 않을까 합니다.
본 영상은 위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p.s. 카운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간합(間合い)의 설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간은 거리 즉 공간이고, 합은 시간입니다. 파트너의 움직임에 대응하거나, 움직임을 이끌기 위한 간합의 설정이 중요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영상 말미에 관련 영상을 링크하였습니다.
【합기도/아이키도 삼성당(合氣道 三誠堂)】
- 아이키도 수련 클럽.
- 18세 이상 성인만 입회 가능.(중고생은 보호자의 동의 필요)
- 인천시청역 1번 출구.
- 화·목 21시. 토 10시 30분.(각 90분)
★ 전화(Phone): 032)464-0830
【Aikido Samsungdang(Incheon, Korea)】
- Incheon City Hall stn. Tue &Thu 9 pm, Sat 10:30 am.
Comments